갤럭시탭 공장 초기화 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 탭을 이용하는 분들이라면 기기 먹통, 로그인 불가 등 다양한 사유로 인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기존 일반 부팅 방식이 아닌 리커버리 모드로 진입해 기기 내 데이터를 모두 삭제하는 방법으로 기기를 되살려볼 수 있는데요.
기존 안드로이드 부팅화면이 아니기 때문에 약간은 어려워 보일 수 있습니다.하지만 처음 해보는 분들도 전혀 어렵지 않게 할 수 있기 때문에 누구나 시도해보기 좋은 방법입니다.
시스템 설정을 건드릴 수 있기 때문에 이미지를 참고해서 정확하게 실수 없이 진행하길 바랍니다.
갤럭시탭 리커버리 모드 진입 방법
우선 기존 안드로이드 부팅이 아닌 리커버리 모드로 부팅을 시작해야 합니다. 기기 별로 해당 모드로 부팅하는 방법은 다를 수 있습니다.
액정 하단 홈 버튼 O | 볼륨 상 + 홈 + 전원 버튼 |
홈 버튼 X / 빅스비 버튼 O | 볼륨 상 + 빅스비 + 전원 버튼 |
홈 버튼 X / 빅스비 버튼 X | 볼륨 상 + 전원 버튼 |
위에 제시된 방법을 동시에 10초 가량 길게 눌러주면 리커버리 모드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길게 느껴질 수 있으니 바로 포기하지 말고 오래 눌르고 있으면 진입하게 됩니다.
물론 이전에 배터리는 잘 충전되어있는지 확인하고 작업을 하길 바랍니다.
갤럭시탭 공장 초기화 방법
리커버리 모드에서 공장 초기화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하면 됩니다.
- Wipe data/factory reset
이렇게 리커버리 모드로 진입하고 난 다음 화면입니다.

중간 부분에 있는 Wipe data/factory reset 버튼을 선택합니다. 볼륨 상하 키, 전원키를 통해 선택할 수 있습니다.

초기화를 할 것인지 No / Yes 중 선택합니다. Yes를 선택합니다.

초기화가 진행이 되면 화면에서 아래에 글자들이 올라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위에 글자들이 나오고 Wiping data… 문구가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어느 정도 기다리면

Data wipe complete. 라는 문구가 나오면서 초기화가 완료됩니다.

이제 갤럭시탭 공장 초기화 완료되었습니다. 위에 있는 메뉴인 Power off를 선택해서 전원을 종료합니다.

이후 전원을 다시 켜면 다음과 같은 화면으로 진입하게 됩니다.
언어 설정을 하고 시작을 누르면 갤럭시탭을 공장 초기화된 상태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계정 인증 구글락(frp 락)
일부 기기에서는 이렇게 공장 초기화를 완료하고 난 후에도 기존에 로그인되었던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구글락, frp락 이라고 부르는 현상으로 분실 및 도난 방지를 위해 설정 되어있는 기능입니다.
가능한 경우라면 이전에 사용하던 로그인 번호를 기억하거나, 전 사용자에게 받아 해결하는 것이 베스트입니다.
만일 이전 사용자에게 구글 로그인을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별도의 프로그램을 통해 시도를 해야합니다. 가급적이면 좋은 방법은 아니기에 추천할만한 방법은 아닙니다.
공식적인 제조사에서 안내하는 기능이 아니기 때문에 시도 중 기기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글의 보안 기능에 정면으로 어긋나는 비공식적인 방법이기에 계속해서 변합니다. 창과 방패의 싸움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시도를 해야 한다면 다음 기사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