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탭 리커버리 모드-공장 초기화 방법

갤럭시탭 공장 초기화 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 탭을 이용하는 분들이라면 기기 먹통, 로그인 불가 등 다양한 사유로 인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기존 일반 부팅 방식이 아닌 리커버리 모드로 진입해 기기 내 데이터를 모두 삭제하는 방법으로 기기를 되살려볼 수 있는데요.

기존 안드로이드 부팅화면이 아니기 때문에 약간은 어려워 보일 수 있습니다.하지만 처음 해보는 분들도 전혀 어렵지 않게 할 수 있기 때문에 누구나 시도해보기 좋은 방법입니다.

시스템 설정을 건드릴 수 있기 때문에 이미지를 참고해서 정확하게 실수 없이 진행하길 바랍니다.

갤럭시탭 리커버리 모드 진입 방법

우선 기존 안드로이드 부팅이 아닌 리커버리 모드로 부팅을 시작해야 합니다. 기기 별로 해당 모드로 부팅하는 방법은 다를 수 있습니다.

액정 하단 홈 버튼 O볼륨 상 + 홈 + 전원 버튼
홈 버튼 X / 빅스비 버튼 O볼륨 상 + 빅스비 + 전원 버튼
홈 버튼 X / 빅스비 버튼 X볼륨 상 + 전원 버튼

위에 제시된 방법을 동시에 10초 가량 길게 눌러주면 리커버리 모드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길게 느껴질 수 있으니 바로 포기하지 말고 오래 눌르고 있으면 진입하게 됩니다.

물론 이전에 배터리는 잘 충전되어있는지 확인하고 작업을 하길 바랍니다.

갤럭시탭 공장 초기화 방법

리커버리 모드에서 공장 초기화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하면 됩니다.

  1. Wipe data/factory reset

이렇게 리커버리 모드로 진입하고 난 다음 화면입니다.

Wipe-data-공장-초기화

중간 부분에 있는 Wipe data/factory reset 버튼을 선택합니다. 볼륨 상하 키, 전원키를 통해 선택할 수 있습니다.

초기화-확인-YES

초기화를 할 것인지 No / Yes 중 선택합니다. Yes를 선택합니다.

초기화-시작-진행중

초기화가 진행이 되면 화면에서 아래에 글자들이 올라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초기화-진행-중-화면

위에 글자들이 나오고 Wiping data… 문구가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어느 정도 기다리면

초기화-완료-화면

Data wipe complete. 라는 문구가 나오면서 초기화가 완료됩니다.

초기화-시작-진행중

이제 갤럭시탭 공장 초기화 완료되었습니다. 위에 있는 메뉴인 Power off를 선택해서 전원을 종료합니다.

갤럭시탭-초기화-화면

이후 전원을 다시 켜면 다음과 같은 화면으로 진입하게 됩니다.

언어 설정을 하고 시작을 누르면 갤럭시탭을 공장 초기화된 상태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계정 인증 구글락(frp 락)

일부 기기에서는 이렇게 공장 초기화를 완료하고 난 후에도 기존에 로그인되었던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구글락-계정-인증하기

구글락, frp락 이라고 부르는 현상으로 분실 및 도난 방지를 위해 설정 되어있는 기능입니다.

가능한 경우라면 이전에 사용하던 로그인 번호를 기억하거나, 전 사용자에게 받아 해결하는 것이 베스트입니다.

만일 이전 사용자에게 구글 로그인을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별도의 프로그램을 통해 시도를 해야합니다. 가급적이면 좋은 방법은 아니기에 추천할만한 방법은 아닙니다.

공식적인 제조사에서 안내하는 기능이 아니기 때문에 시도 중 기기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글의 보안 기능에 정면으로 어긋나는 비공식적인 방법이기에 계속해서 변합니다. 창과 방패의 싸움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시도를 해야 한다면 다음 기사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